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ƒν™œμ •λ³΄

λ°”λ‘‘ λ‘λŠ” 법 역사와 κ·œμΉ™ 그리고 λ°°μš°λŠ” 방법

by πŸ“Ί πŸ©πŸ§³πŸΆπŸ–πŸ©πŸ”Ž 2023. 12. 1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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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°”λ‘‘ λ‘λŠ” 법 역사와 κ·œμΉ™ 그리고 λ°°μš°λŠ” 방법

바둑은 λ™μ–‘μ˜ 전톡 λ³΄λ“œ κ²Œμž„μœΌλ‘œ, 두 ν”Œλ ˆμ΄μ–΄κ°€ 흑과 백의 λŒμ„ λ²ˆκ°ˆμ•„ κ°€λ©° 판 μœ„μ— 놓아 μ„œλ‘œμ˜ μ˜ν† λ₯Ό ν™•μž₯ν•˜λ €λŠ” μ „λž΅ κ²Œμž„μž…λ‹ˆλ‹€. 이 κ²Œμž„μ€ λ‹¨μˆœνžˆ λŒμ„ λ†“λŠ” 것 μ΄μƒμ˜ κΉŠμ€ μ² ν•™κ³Ό μ „λž΅μ„ λ‹΄κ³  있으며, κ·Έλž˜μ„œ μ’…μ’… 'μΈκ°„μ˜ λ§ˆμŒμ„ μ½λŠ” κ²Œμž„'이라고 λΆˆλ¦½λ‹ˆλ‹€. 이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λ°”λ‘‘μ˜ 역사, κΈ°λ³Έ κ·œμΉ™, 그리고 바둑을 배우고 ν–₯μœ ν•˜λŠ” 방법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

 

 

1. λ°”λ‘‘μ˜ 역사

바둑은 κ³ λŒ€ μ€‘κ΅­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œ κ²ƒμœΌλ‘œ μ•Œλ €μ Έ 있으며, 2000λ…„ μ΄μƒμ˜ 였랜 역사λ₯Ό 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 κ²Œμž„μ€ λ™μ–‘μ˜ μ„Έ 가지 λŒ€ν‘œμ μΈ λ³΄λ“œ κ²Œμž„μΈ μž₯κΈ°, λ°”λ‘‘, 체슀 μ€‘μ—μ„œλ„ κ°€μž₯ 였래된 κ²ƒμœΌλ‘œ μ•Œλ €μ Έ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바둑은 κ·Έ λ’€λ‘œ λ™μ•„μ‹œμ•„ μ „μ—­μœΌλ‘œ νΌμ Έλ‚˜κ°€, 특히 ν•œκ΅­κ³Ό μΌλ³Έμ—μ„œ 널리 ν”Œλ ˆμ΄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

 

 

2. λ°”λ‘‘μ˜ 기초: μ§‘κ³„μ‚°ν•˜λŠ” 방법

바둑은 λ™μ–‘μ˜ 전톡 λ³΄λ“œ κ²Œμž„μœΌλ‘œ, 두 ν”Œλ ˆμ΄μ–΄κ°€ 흑과 백의 돌의 λ²ˆκ°ˆμ•„ κ°€λ©° 판 μœ„μ— 놓아 μ„œλ‘œμ˜ μ˜ν† λ₯Ό ν™•μž₯ν•˜λ €λŠ” μ „λž΅ κ²Œμž„μž…λ‹ˆλ‹€. 이 κ²Œμž„μ—μ„œ μŠΉλ¦¬ν•˜λŠ” 방법 쀑 ν•˜λ‚˜λŠ” λ°”λ‘œ '집'의 개수λ₯Ό μ„Έ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1) λ°”λ‘‘μ˜ μ§‘μ΄λž€?

λ°”λ‘‘μ—μ„œ '집'μ΄λž€ ν°μƒ‰μ˜ λ°”λ‘‘λŒλ‘œ λ‘˜λŸ¬μ‹ΈμΈ 빈 점의 μ˜μ—­μ„ κ°€λ¦¬ν‚΅λ‹ˆλ‹€. 즉, ν‘μ΄λ‚˜ 백이 λŒμ„ λ‘¬μ„œ 빈 곡간을 λ‘˜λŸ¬μ‹Ό μ˜μ—­μ„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 μ§‘μˆ˜λ₯Ό μ„Έμ–΄λ³΄λŠ” 것을 '계가'라고 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•Œ 집을 계산할 λ•ŒλŠ” 집 자체 개수만 μ„Έ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집 μ•ˆμ˜ 빈 점의 합계λ₯Ό μ„ΈλŠ” 방식을 μ‚¬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 

2) λ°”λ‘‘μ˜ 계가 κ·œμΉ™

계가λ₯Ό 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ͺ‡ 가지 κ·œμΉ™μ„ μ§€μΌœ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  1. 두 λ°”λ‘‘λŒ μ‚¬μ΄μ˜ 경계가 λ§‰ν˜€μžˆ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λ”μš±, ꡬ멍이 μžˆλ‹€λ©΄ 이λ₯Ό μ™„λ²½νžˆ λ©”μ›Œμ•Ό 계가가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
  2. '사석'이라고 λΆˆλ¦¬λŠ” 두 집이 λ‚˜μ§€ μ•ŠλŠ” 경우λ₯Ό μ œκ±°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  3. 계가λ₯Ό ν•˜κΈ° 쉽도둝 λŒμ„ μ •λˆ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

 

 

3) λ°”λ‘‘ κ³„κ°€μ˜ λ§€λ„ˆ

λ°”λ‘‘ 계가λ₯Ό ν•  λ•ŒλŠ” μžμ‹ μ˜ 집을 μ„Έ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μƒλŒ€λ°©μ˜ 집을 μ„ΈλŠ” 것이 μ›μΉ™μž…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λ°”λ‘‘μ˜ 전톡적인 λ§€λ„ˆ 쀑 ν•˜λ‚˜μž…λ‹ˆλ‹€.

 

4) μ§‘μœΌλ‘œ κ³„μ‚°λ˜μ§€ μ•ŠλŠ” 경우

λͺ¨λ“  돌이 '집'으둜 κ³„μ‚°λ˜λŠ” 것은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곡배(μ–΄λŠ ν•œμͺ½μ˜ 집이라고 λ³Ό 수 μ—†λŠ” 경우), 죽은 돌의 집(사석), μ˜₯집(μƒλŒ€ λŒμ— ν¬μœ„λ˜μ–΄ 제 역할을 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경우), λΉ…(μ„œλ‘œ κ³ λ¦½λ˜μ–΄ μžˆλŠ” 경우) λ“± 일뢀 μƒν™©μ—μ„œλŠ” μ§‘μœΌλ‘œ κ³„μ‚°λ˜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

이런 κ²½μš°λ“€μ„ 미리 μ΅ν˜€λ‘μ–΄ 계가 μ‹œ μ°©μ˜€κ°€ 없도둝 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
λ°”λ‘‘μ˜ κ³„κ°€λŠ” κ·Έ μžμ²΄λ‘œλ„ ν•œ 가지 μ „λž΅μž…λ‹ˆλ‹€. 계가λ₯Ό 톡해 κ²Œμž„μ˜ μŠΉλΆ€λ₯Ό κ°€λ₯Ό 수 있으며, μ΄λŠ” λ°”λ‘‘μ˜ κΉŠμ€ 철학을 λ³΄μ—¬μ£ΌλŠ” ν•œ 가지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
 

 

 

 

3. λ°”λ‘‘μ˜ κ·œμΉ™

바둑은 19x19 크기의 νŒμ—μ„œ μ§„ν–‰λ˜λ©°, ν”Œλ ˆμ΄μ–΄λŠ” 각각 검은 돌과 흰 λŒμ„ μ‚¬μš©ν•©λ‹ˆλ‹€. κ²Œμž„μ€ 검은 λŒμ„ λ¨Όμ € λ‘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‹œμž‘λ˜λ©°, μ΄ν›„μ—λŠ” ν”Œλ ˆμ΄μ–΄κ°€ λ²ˆκ°ˆμ•„ κ°€λ©° λŒμ„ λ†“μ•„κ°‘λ‹ˆλ‹€. λ°”λ‘‘μ˜ λͺ©ν‘œλŠ” μƒλŒ€λ°©μ˜ λŒμ„ ν¬μœ„ν•˜μ—¬ μž‘κ±°λ‚˜, 판 μœ„μ— 더 λ§Žμ€ μ˜ν† λ₯Ό λ§Œλ“œ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 

4. λ°”λ‘‘ 배우기

바둑은 κ·œμΉ™μ€ κ°„λ‹¨ν•˜μ§€λ§Œ, κ·Έ μ•ˆμ—λŠ” λ¬΄ν•œν•œ μ „λž΅κ³Ό κ°€λŠ₯성이 μˆ¨μ–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바둑을 λ°°μš°λŠ” κ°€μž₯ 쒋은 방법은 κ²½ν—˜μ„ μŒ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—¬λŸ¬ 번의 κ²Œμž„μ„ 톡해 μžμ‹ λ§Œμ˜ μ „λž΅μ„ κ°œλ°œν•˜κ³ , λ‹€μ–‘ν•œ 상황에 λŒ€μ‘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을 ν‚€μšΈ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, 바둑을 λ°°μš°λŠ” 데 도움이 λ˜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žλ£Œμ™€ 도ꡬ듀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°”λ‘‘μ˜ 기본적인 μ „λž΅κ³Ό 원리λ₯Ό μ„€λͺ…ν•˜λŠ” μ±…, 온라인 κ°•μ˜, 그리고 λ°”λ‘‘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등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런 μžλ£Œλ“€μ„ ν™œμš©ν•˜λ©΄, λ°”λ‘‘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μ „λž΅κ³Ό νŒ¨ν„΄μ„ 배울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

 

 

5. λ°”λ‘‘ 즐기기

바둑은 λ‹¨μˆœνžˆ κ²Œμž„μ„ μ΄κΈ°λŠ” 것 μ΄μƒμ˜ κ°€μΉ˜λ₯Ό 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바둑을 톡해 인내심, μ „λž΅μ  사고, 그리고 문제 ν•΄κ²° λŠ₯λ ₯을 ν‚€μšΈ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바둑은 μ‚¬λžŒλ“€κ³Όμ˜ ꡐλ₯˜λ₯Ό 톡해 즐길 수 μžˆλŠ” μ‚¬νšŒμ μΈ κ²Œμž„μž…λ‹ˆλ‹€. μΉœκ΅¬λ‚˜ κ°€μ‘±κ³Ό ν•¨κ»˜ 바둑을 즐기며, ν•¨κ»˜ μ„±μž₯ν•˜λŠ” 즐거움을 λŠκ»΄λ³΄μ„Έμš”.

 

 

 

 

κ²°λ‘ 

바둑은 우리 μ‚Άμ˜ μ—¬λŸ¬ 면을 λ°˜μ˜ν•˜λŠ” λ†€λΌμš΄ κ²Œμž„μž…λ‹ˆλ‹€. 이 κ²Œμž„μ„ 톡해 μš°λ¦¬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μƒκ°ν•˜κ³ , μ–΄λ–»κ²Œ 결정을 λ‚΄λ¦¬λŠ”μ§€λ₯Ό 배울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바둑을 배우고, 즐기며, κ·Έ μ†μ—μ„œ 우리 μžμ‹ μ„ λ°œκ²¬ν•΄ λ³΄μ„Έμš”.

λ°˜μ‘ν˜•

λŒ“κΈ€